기록이 됐다. 이 장에서는 제시된 참고도서 가운데 내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책 한 권을 골라서 읽고, 내가 공감한 이유는 무엇이며 나의 삶과 등장인물들의 삶은 어떻게 닮아 있는지를 "한국사회의 젠더관념과 역사적경험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 함께 치유한 기록이다.
오갈 곳이 없어진 십대 여성들 가운데서 자신의 성을 파는 아이들이 있다. 이것은 그 성을 사는 어른이 있기 때문이고 자기 몸이, 섹슈얼리티가 자신의 유일한 자산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그 아이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을 깨우쳐 준 것은 바로 우리 사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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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젠더 문제로서의 성매매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 성매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 없었던 내가 성매매가 나와 상관없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사건이 있었다. 대학교 1학년 때였다. 동기, 선배들과 자동차를 타고 놀러가다가 학교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길을 잘못 들었다.
사회가 편견을 지우고 지지와 격려를 보낼 때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가 아닐까. 이 책은 성매매를 경험한 10대 여성들에 관한 보고이자 분석이지만 동시에 저자와 10대 여성들 사이의 교감을 그린 에세이 같은 느낌도 든다. 저자가 단순히 박사 논문을 위한 인터뷰이로 아이들을
사회학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이 주제를 선택해 성차별로 인한 갈등을 직업을 통해 분석해 보았다.
이 장에서는 참고도서-조금다른아이들조금다른이야기-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주 여성의 서비스 영향요인에 관한 영향요인 연구 참조.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2012년 5월.
. 단지 농·어촌에서 생업에 종사하는 이유만으로 결혼의 적령기를 훌쩍 넘겨버린 우리의 노총각들, 어떻게 본다면 이들 노총각들과 장애인도 사회적 약자일 수 있는 사람들이다. 내가 이들의 삶과 다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도 베풀자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다만, 내가 이 책에서 한가지 아쉬운 부분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이야기가 어중간한 시점에서 열린 결말로 끝이 나 버린 것이다. 이 책에는 작가가 뿌려놓은 떡밥들이 많이 존재한다. 장운이 돌아온 누이를 맞이하는 장면도 빠져있고 석공으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에는 조금 더 많은 장애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아마도 여성차별적인 기존의 사회적인 관습에 의해서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개인의 삶의 지향점을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고 이것을 위하여 꾸준한 노력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여성이라
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형식에 담은 교술적 성격의 경기체가는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주고 일을 처리해주는 단순 업무로 인식을 했었고 실제도 그러는 줄만 알았다.
근무하는 동안 내내 ‘아직 내가 세상물정을 잘 몰랐었구나!’ 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수도 없이 구인광고를 보고 별다른 기술이 없고 나이 그리고 결혼 이라는 부분에 걸리는 부분들이 많았고 어렵게 서류심사